< 삶은소풍(逍風)입니다 >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나는 대로 쉬고
장자 사상의 중요한 특징(特徵)은
人生을 바쁘게 살지 말라는 것이다.
하늘이 내려준
하루하루의 삶의 그 자체로서
중(重)히 여기고 감사(感謝)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살아야지,
하루하루를 마치 무슨 목적(目的)을
완수하기 위한 수단(手段)인 것처럼
기계적 소모적(消耗的)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자(莊子)는 우리에게 人生에 있어서
'일'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소풍(逍風)을 권한 사람이다.
우리는 '일' 하러
世上에 온 것도 아니고,
成功하려고 世上에 온 것도 아니다.
그런 것은 다 부차적(副次的)이고
수단적(手段的)인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 생(生)에
무엇을 잘 했는지 모르지만,
하늘로 부터 '삶'을 선물로 받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직 삶을 선물 받지 못한
억조창생(億兆蒼生)의 '대기조'들이
우주의 커다란 다락방에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 우리는
이 삶을 하늘로부터 선물(膳物) 받아
이렇게 지구에 와 있지 않은가!
삶을 '수단(手段)'시 하지 마라.
'삶' 자체가 '목적'임을 알라.
이 '삶'이라는 여행(旅行)은
무슨 목적지(目的地)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그러니, 그대들이여!
이 여행(旅行) 자체를 즐겨라.
장자(莊子)가 말한
소요유(逍遙遊)란 바로 이런 의미이다.
인생이란 소풍(消風)이다.
무슨 목적(目的)이 있어서
우리가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소풍(消風)을 보내면서
단지 열흘짜리 휴가증을 끊어 주신 건데,
하느님 사는 중심우주와
우리가 사는 외각우주가
서로 흐르는 시간대가 달라
그것이 백 년이 된 것 뿐이다.
장자(莊子)가 말한
'소요유'에는 글자 어디를 뜯어봐도
바쁘게 조급한 흔적(痕迹)은
눈곱만큼도 찾아볼 수 없다.
"소(逍) 자는 소풍 간다는 뜻이고!
"요(遙) 자는 멀리 간다는 뜻이며!
"유(遊) 자는 노닌다는 뜻이다.
즉 '소요유'는
멀리 소풍 가서 노는 이야기이다.
그러니 '소요유'를 제대로 하려면
내리 세 번을 쉬어야 한다.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 나는 대로 쉬고...!
-우리들의 이야기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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