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 신앙의 나그네 길

< 나는 진정 누구인가? >

                               < 나는 진정 누구인가? >

행복한 삶을 위해서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 하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물어야 한다. 틈나는 대로 멈추어서 조용히 자신을 성찰하고 살펴보자.

판단 분별하지 않는다면, 나는 선한 사람도 아니고 악한 사람도 아니다. 옳고 그름도 없다. 나는 원래부터 죄도 없고 복도 없다. 무능함도 없고 유능함도 없다. 그동안 깨달은 분들은 한결같이 선과 악이 없고, 죄와 복이 없는 것이 진정한 나의 모습이며, 우리의 참 존재임을 일깨워 주셨다.

그런데 나는 지금 자신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무지하다. 나는 늘 못나고 어리석으며 무가치한 존재로 생각하며 살고 있다. 그리하여 잘난 사람이 되며 지혜롭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여기에는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아픔이 있다. 비교하지 않는다면 있는 그대로의 나는 좋은 사람도 아니고 나쁜 사람도 아니다. 그러면서 나는 능히 좋은 사람이고 나쁜 사람인 것이다.

그동안 나는 끊임없이 업적을 쌓고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하여 발버둥쳤다. 그러다 보니 항상 자신이 모자라고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노력은 하나 쉽게 해결되지 않아서 자신을 편안하게 놓아두지를 못하였다.

때문에 계속 어두운 생각에 빠져서 나를 나쁜 사람이라고 판단하고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였다. 나는 못난 사람이므로 잘난 사람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다. 선하고 착한 사람이 되려고 그렇게 열심히 살았다.

이렇게 나를 바꾸고 변화시키려 하였지만 만족할 줄 모르는 욕심만 쌓여갔다.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존경받고자 애를 쓰지만 이것이 나의 마음에 결코 충족되지 않았다.

누가 나를 좋은 사람이라 하면 마냥 기분이 좋았으며 나쁜 사람이라고 하면 기분이 나빴다. 상대가 나를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나의 마음이 아무렇게나 움직였다. 얼마나 많은 세월을 다른 사람의 인정과 칭찬을 받으려는 헛된 몸부림을 하고 살았는지 모른다.

나는 늘 상처받고 괴로운 날이 많았다. 몸과 마음이 몹시도 아팠다. 이는 나의 의식이 잠을 자고 있는 증거였다. 이것이 어리석은 생각에 젖어있는 모습이며, 자기를 잃어버린 삶이다. 여기서 나는 깨어나야 했다.

조용히 성찰해 보면 나는 몸이 아니며, 마음도 아니다. 몸은 내 것이며, 나의 소유일 뿐이다. 나는 몸과 마음의 주인이다. 몸이 아프다고 내가 아픈 것은 아니다. 마음도 내가 아니며 나의 것이다. 마음이 생각하는 선과 악, 옳고 그름, 죄와 복 등은 마음의 모습이지 나는 아니다.

나는 선하고 악하지 않으며 옳고 그름도 없다. 선하게 마음먹으면 선한 삶을 펼치고, 악하게 먹으면 악한 모습으로 산다. 이처럼 마음먹기 나름인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나의 책임 아닌 것이 없다.

그러면 이제 자신을 위해 무었을 해야 할까? 진정한 자기를 찾아 평안과 안심을 얻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있는 그대로 나의 존재를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 나 자신만으로 유일하고 경이로운 존재임을 가슴 깊이 인식해야 한다.

나는 삶을 창조하는 무한한 위력과 권능을 가졌다. 때문에 누구로부터 인정받지 않아도 된다. 지금 이대로가 나에게 가장 좋은 것이다. 지금 이 시간이 최고의 시간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장 귀한 일이며,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들이 나에게 가장 소중한 인연이다. 이렇게 내가 원하는 것을 나는 이미 다 가지고 있다. 순간순간 나 자신이 이미 도달해야 할 목적인 것이다.

- 원불교 권도갑 교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