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 신앙의 나그네 길

<인생의 의미>

<인생의 의미>

나는 지금 여기에 서있다.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나는 지금 왜 여기에 오게 되었는가?

우리는 자기 존재의

근원과 행방에 대해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게 됩니다.

우리는 어디서 왔는지 모르며

또 어디로 가는지를 모릅니다.

지금 여기에 왜 왔는지를 모르며

또 어디로 가는지를 모릅니다.

내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내가 지금 여기에 있다는 것 그리고

언제인가는 이 세상에서

떠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상에서

오직 한 번 살 뿐입니다.

죽음의 손이

내 인생의 문을 노크할 때

나는 모든 것을 남겨두고

혼자 필연의 죽음에 손에 끌려서

지상을 떠나야만 합니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인생입니다.

(空手來空手去)

우리는 저마다 보람 있는 것을

지상에 남겨 놓아야 합니다.

나의 지상의 생활이

한 번뿐이듯이

나의 인격적 생명도

하나뿐입니다

나는 천상천하에

유일무이한 한 개성적인 생명입니다

우리의 지상의 생은

한번 뿐이기에

한없이 소중합니다.

인생은

성실한 자아실현의 노력입니다.

거기에 인생의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저마다 매일같이

자기 인생을 조각하는

생명의 예술가입니다.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인생의 의미는

스스로 찾는 것이요

스스로 만들어 나아가는 것입니다.

내가

내 인생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여기서 일회성의 생명을 가지고

내 자유와 내 책임 하에

창조적 의미를 부여하면서

지상의 생활을 살아갑니다.

- 안병욱 교수 명상록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