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 신앙의 나그네 길

< 인생의 마중물 >

< 인생의 마중물 >

인생이 힘에 부칠 때는 스스로 자신을 살피기가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생의 동반자가 필요하고 스승, 벗, 이웃, 동료를 비롯한 멘토가 있어야 합니다.

ㅡ누군가를 지극히 아끼고 사랑하는 것, 격려하고 성원하는 것, 정성껏 기도해 주고 상대가 힘겨울 때 함께 있어주는 것 모두 멘토의 길입니다.

ㅡ상수도 시설이 좋지 않던 시절에는 끌어올려 사용하는 펌프라는 게 있었습니다. 헌데 그냥 펌프질을 하면 물을 끌어올릴 수 없어 물을 한 바가지쯤 부어야 관 속에 물이 차서 지하수와 연결되고 그때 펌프질을 하면 물이 따라오는 데 그 한 바가지의 물을 마중물이라고 합니다.

물을 얻기 위해 한 바가지의 마중물이 필요하듯 우리 인생도 무엇인가를 원한다면 마중물을 부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세상이 변하고 상대가 변하기를 바랍니다. 그것도 내가 원하고 바라는 대로 변하기를 고대합니다.

ㅡ 허나 내가 먼저 변하면 상대와 세상이 변하지만 상대와 세상이 변하기만을 바라면 오만 가지 생각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내가 먼저 변한다는 건 바로 내가 마중물이 되는 것입니다. 나를 먼저 쏟아 부으면 마실 물이 콸콸 쏟아지게 마련입니다.

ㅡ 홀로 가지 않으려면 지금 좌우와 앞뒤를 한번 살펴보십시오. 아니, 먼저 자신부터 살펴보십시오.

인생을 잘 살려면, 첫째 지혜로운 스승을 만나야 하고, 둘째 어려울 때 함께할 수 있는 벗을 사귀어야 하며, 셋째 다사로운 동반자를 두고, 넷째 하고 싶은 일에 열정을 바쳐야 합니다.

ㅡ참 스승은 도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서도, 나무 한 그루, 이름 모를 풀 한 포기에서도, 인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음을 추스르고 보면 세상이 모두 스승이 됩니다.

공자는 자신을 포함하여 세 사람이 모이면 두 사람은 스승이라고 했습니다. 왼쪽에 있는 나쁜 사람을 보고 따라하지 않으면 그가 스승이요, 오른쪽에 있는 좋은 사람을 보고 따라할 수 있으면 그도 스승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곧 스승은 도처에 있으며 내가 찾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려면 우선 내 가슴과 생각과 영혼이 열려야 합니다. 마음이 닫히면 참스승은 결코 만날 수 없습니다.

ㅡ또한 내게 참다운 벗이 있는지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

신발을 한 짝만 신고는 천하를 주유할 수 없습니다. 거친 파도가 칠 때 혼자 노를 저어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여럿이 힘을 합쳐 노를 저어야 합니다.

참다운 벗은 힘들고 어려울 때 곁을 지켜줍니다. 아플 때 쓰다듬어주고 배고플 때 밥 한술이라도 나누며 위로해 주고 외로울 때 손을 잡아줄 벗이 있어야 합니다.

ㅡ 참다운 벗을 만나려면 세속적 이익과 덕을 보려는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벗의 장점을 높이 사고 존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허물을 충고하고 따스하게 덮어주어야 합니다. 마치 연인을 대하듯 다독이며 사랑해야 합니다. 벗을 즐겁고 재미있게 해줄 줄 알아야 합니다. 벗이 필요하다고 할 때 곁에 있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얼음은 차가운 물을 부으면 잘 녹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야 잘 녹습니다. 뜨거운 물은 사랑이고 배려이고 베풂이고 나눔이고 어울림이고 동행이고 감사이고 기쁨입니다.

뜨거운 물이 될 수 있어야 진정한 벗을 얻습니다.

- 김홍신 < 인생사용 설명서 >에서 -

 
 

'人生 신앙의 나그네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굴곡진 인생의 길 >  (0) 2023.02.08
< 인생은 빈손 나그네길 >  (0) 2023.02.07
나그네(4)  (0) 2023.02.04
< 알수없는 인생~~인생은 미완성 >  (0) 2023.02.03
< 인간은 외로운 존재이다 >  (0) 202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