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 신앙의 나그네 길

예수 성심 성월, 하느님 말씀으로 초대합니다​

예수 성심 성월, 하느님 말씀으로 초대합니다

강석진 신부의 인생 수업 (관계 편) / 강석진 신부 / 생활성서

“세상살이든 교회살이든 간에 다양한 관계를 맺고 살면서, 늘 수 싸움 하면서 그렇게 내 이익과 승리를 위해 ‘이겨야 살아남는다’는 마음으로 살기보다는 이 삶 좀 즐기면서 살아도 될 듯합니다.

비록 단순 무식하게 직구 하나만 제대로 던질 줄 아는 삶이라 결국 승률도 낮고, 승수도 턱없이 모자라는 좀 어리석은 삶이라고 느낄 수 있겠지만, 문득 우리 주님께서는 그 ‘꼴찌 같은 등수’를 당신 마음에 드실 정도로 올려 주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125쪽)

교회 안팎의 서로 다른 논리에 혼란을 겪는 이들이 있다. 일상에서 성경에 적힌 말씀대로 살자니 손해 보는 것 같고, 가족부터 이웃, 동료 등 사회 안의 수많은 관계는 시시때때로 ‘나의 신앙생활’을 방해하는 듯하다.

수도자이자 상담 전문가인 강석진(한국순교복자성직수도회) 신부의 「인생 수업」 시리즈 두 번째 ‘관계 편’이 출간됐다. 지난 25년간 사목하며 ‘세상살이 신앙살이’하는 사람들과 동반한 다채로운 경험이 담겨 있다.

우리는 다양한 만남을 통해 기쁨과 위안을 얻지만, 모든 ‘관계’에는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 갈등은 성격이나 가치관의 차이, 경제력, 역할 분담, 소통의 부재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계의 어려움부터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가져야 할 자세까지 세세하게 들여다본다.

“성찰을 통한 하느님의 섭리를 깨달으며 살아갈 수 있다면 우리는 ‘아, 그때 그랬던 것이, 다 하느님의 뜻이었구나! 아, 그 모든 것이 나를 성장시키시려는 하느님의 배려였구나!’하는 단순하지만 의미 깊은 영적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127쪽)

윤하정 기자 monica@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