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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며 목 축일 샘-法頂

<나의 애송시>

<나의 애송시>

심심 산골에는

산울림 영감이

바위에 앉아 나같이 이나 잡고

홀로 살더라

청마靑馬 유치환의 <심산深山>이라는 시다.

시가 무엇인지 나는 모른다.

그러나 읽을 때마다 내 생활의 영역에

물기와 탄력을 주는 이런 언어의 결정을

나는 좋아하지 않을 수 없다.

언제부턴가 말년을 어떻게 보낼까를 생각했다.

새파란 주제에 벌써부터

말년의 일이냐고 탓할지 모르지만,

순간에서 영원을 살려는 것이 생명 현상이다.

어떤 상상은 그 자체만으로도

현재를 풍성하게 가꾸어 주는 수가 있다.

심산은 내게 상상의 날개를 주어

구만리 장천을 날게 한다.

할 일 좀 해놓고 나서는

세간적인 탈을 훨훨 벗어버리고

내 식대로 살고 싶다.

어디에도 거리낄 것 없이

홀가분하게 정말 알짜로 살고 싶다.

언젠가 서투른 붓글씨로 심산을 써서

머리맡에 붙여 놓았더니 한 벗이 그걸 보고,

왜 하필이면 궁상맞게 이를 잡느냐는 것이었다.

할 일이 없으니 양지 바른 바위에 앉아

이나 잡을밖에 있느냐고 했지만,

그런 경지에서 과연 할 일이 무엇이겠는가.

물론 불가에서는 조그마한 미물이라도

살생을 금하고 있다.

우리로서는 아무렇지도 않은 일이

저쪽에서는 하나밖에 없는

목숨이 끊어지는 일이니까.

각설, 주리면 가지 끝에 열매나 따 먹고

곤하면 바위 아래 풀집에서 잠이 든다.

새삼스레 더 배우고 익힐 것도 없다.

더러는 솔바람 소리를 들으며

안개에 가린 하계를 굽어본다.

바위틈에서 솟는

샘물을 길어다 차를 달인다.

다로茶爐 곁에서 사슴이 한 쌍 졸고 있다.

흥이 나면 노래나 읊을까?

낭랑한 노랫소리를 들으면

학이 내려와 너울너울 춤을 추리라.

인적이 미치지 않는 심산에서는

거울이 소용없다.

둘레의 모든 것이 내 얼굴이요 모습일 테니까.

일력日曆도 필요 없다.

시간 밖에서 살 테니까.

혼자이기 때문에 아무도

나를 얽어매지 못할 것이다.

홀로 있다는 것은 순수한 내가 있는 것.

자유는 홀로 있음을 뜻한다.

아, 아무 것도 가진 것 없이,

어디에도 거리낄 것 없이

산울림 영감처럼 살고 싶네.

태고의 정적 속에서

산신령처럼 무료히 지내고 싶네.1972

- 법정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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