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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향기(우리의 믿음)
우리의 믿음은
하루아침에 다져지고
굳건하게 되는
그러한 것이 아닐 것이다.
평생을 두고 다지고
또 다져서 갈수록 단단하게
만들어야 하는 그러한 것이 아닌가 싶다.
삶의 마지막 지점에서
마침내 다이아몬드처럼 견고하고
반짝이는 믿음을 얻은 사람,
그런 사람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큰 성공자가 아닌가 싶다.
살아가는 동안에
우리의 믿음에서 벗어나는
여러 가지 유혹에 빠지기 쉽다.
한 번도 유혹에 빠지지
않은 사람이란 상상하기 어렵다.
유혹에 빠질 수 있으니까 사람이다.
처음부터 유혹에 빠지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 빼놓고선 없을 것이다.
허나 예수님은
우리네 사람과는 격이 다르다.
하느님의 아들 아니신가.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힘
또한 하느님께 의존해야 한다.
믿음의 은총조차도 믿음에서 나온다.
믿음이야말로 믿음의 알파요
오메가라는 묘한 공식이 성립된다.
벌써 여러 해 전에
어떤 열렬한 불교 신자와 알고
지낸 적이 있는데,
그 분은 불교야말로 천주교보다도
훨씬 더 넓고 더 깊은 종교라고
정색을 해서 말하는 것이었다.
그 분은 상당한 이론가였으며
현란한 논리와 수사(修辭)를 휘두르는
바람에 나는 마음속으로 믿음이란
결코 그렇게 단순한 일이 아니라고
느끼면서도 겉으로는 수세(守勢)에 몰려
분한 생각도 들었다.
그 분은 미국에 이민을 가버렸기 때문에
다시 토론할 기회도 없다.
만약에 지금 다시
그 분을 만난다면 나는 웃으면서
‘그렇게 훌륭한 불교와 인연을 맺었으니
참으로 다행입니다,
열심히 수도하여
훌륭한 사람이 되십시오.’ 하고
축복의 말을 할 것이다.
믿음이야말로 결코 이론이 아니다.
진리도 그렇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몸소 실천하신
사랑을 믿는 무리다.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예수님이 겪으신
그 고난과 그 한숨과 그 눈물과,
마침내 피할 수 없으셨던 그 수난과,
그 영광된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무리이다.
동시에 예수님이 몸소 보여주신
마음의 가난을 믿는 무리이다.
오늘날에 와서도
주님의 곁을 따라다니면서
삶의 진실을 믿고 배우는 무리이다.
천주교가 딴 종교에 비해서
넓이와 깊이에서
떨어진다고 생각할 필요 또한 없다.
세상에 사랑보다 더 넓고 깊은 것이
또 무엇이 있겠는가.
-성찬경 사도 요한(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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