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보 김수환 추기경

<내가 세상을 이겼다>

<내가 세상을 이겼다>

세상을 이긴다?

여기서의 세상은

온갖 죄악으로 가득 찬 세상,

결국 죽음의 절망으로

빠지게 하는 세상을 말합니다.

그것은 빛이 없는 암흑이요,

사람을 죄짓게 하고

병들게 하고 죽게 하는 곳입니다.

세상의 종말은 곧 죽음입니다.

그런데 그 죽음의 세상을

누가 이길 수 있습니까?

누가 죽음을 이길 수 있습니까?

우리 중에 아무도

그런 세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돈을 많이 가졌다고

죽음의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까?

우리 중에 아무도 그런 세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혹은 권력을 잡으면

죽음의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돈이나 권력만이 아니라

어떤 지식이나 과학 기술로도

죽음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세상을 이길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을 이기신 분입니다.

요한 복음 16장 33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너희는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겠지만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우리가 이 세상만을 바라보고 살면

결국 죽음밖에 남을 것이 없고

희망이 없습니다.

더구나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사는 사람으로서

시련과 고통을 더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라고 하십니다.

- 김수환 추기경 잠언집에서

'바보 김수환 추기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자씨 한 알>  (1) 2024.06.10
<남을 위한 나의 것>  (0) 2024.06.06
<겨자씨 한 알>  (1) 2024.06.02
<삶의 가치>  (0) 2024.05.29
<부부사랑, 그리스도처럼>​  (0) 2024.05.26